1. Freeway 시스템
미국 서부의 도시들은 Freeway 시스템이 놀랄만큼 잘 되어 있다. 한국으로 치면 도시 고속도로 같은 건데, 다른 점이 있다면 좀 더 접근성이 좋고 공짜라는 거다.
도로 폭도 워낙 넓고, 차들이 시속 100~120km로 달리기 때문에 일단 타기만 하면 어디든 순식간에 갈 수 있다.
또 한가지, 한국 고속도로와 달리 Exit이 매우 자주 있고 (약 매 2km) 거의 모든 Exit마다 재진입을 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재진입하기가 쉽게 되어 있어서, Freeway틀 탔다가 출구를 놓쳐 한참을 가는 불편이나 그로 인한 불안함이 없다.
2. 비보호 좌회전과 좌회전 차선
미국에서 처음 운전을 하기 시작했을 때 제일 헷갈리는 건 신호등 체계였다. 대부분의 Local 도로에는 좌회전 신호가 따로 없다. 그럼 좌회전을 못하나? 아니다. 비보호 좌회전이라는 뜻이다. 따로 '좌회전 금지'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한 항상 좌회전이 가능하다. 트래픽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 기다리면 거의 좌회전을 쉽게 할 수 있는 편이다.
만약 반대 방향에서 차가 계속 온다면? 빨간 불로 바뀌길 기다리면 된다. 파란 불에서 주황색을 거쳐 빨간 불이 되는 순간.... 그 때가 좌회전을 할 때이다. 차 2~3대 정도가 이 때 지나갈 수 있다.
이 방식의 가장 큰 잇점은, 신호 변경이 매우 빠르다는 것이다. 사거리 교차로의 경우, 동서 방향으로 좌회전 신호 15초, 남북 방향으로 좌회전 신호 15초... 이런 식이기 때문에 차량 소통이 훨씬 원할해 진다.
또 한가지 이번에 한국 갔다가 가장 크게 느꼈던 건, 한국 도로에는 좌회전 차량용 차선이 따로 없는 경우가 많았다는 거다. 1차선이 갑자기 좌회전 차선으로 바뀌어 그 때마다 피해 가야 할 때가 많았다. 미국에서 그런 도로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집 앞 1차선 도로를 빼놓고). 좌회전이 필요한 곳은 어디든 좌회전 차선이 따로 있어, 1차선으로 가는 차량의 소통을 방해하지 않도록 되어 있다.
3. 차량 감지식 자동 신호등
내가 사는 산타 모니카와 실리콘 밸리의 모든 도로에는 오른쪽 그림과 같이 모든 교차로에 코일이 심어져 있다. 이것의 장점은? 교차로에 차가 서 있는지 없는지를 감지한다. 즉, 차가 있을 때만 그 쪽 신호등이 켜진다. 운전하면서 느끼는 편리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차량이 많지 않은 밤에 특히 잘 느낄 수 있는데, 주 도로를 운전할 경우에는 아주 멀리까지 쭉 다 파란불이고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빨간 불로 바뀌지 않는다. 내가 그런 도로에 껴들고 싶다면? 정지선에 선 후 조금만 (15초~1분) 기다리면 나를 위한 신호등이 켜 진다.
보행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보행자 신호등도 필요할 때만 켜지는 경우가 많다. 횡단보도 끝에 스위치가 있어서 이걸 눌러야만 보행자 신호등이 켜지도록 되어 있다.
4. 바둑판식 길
곧게 뻗은 바둑판 길...
미국 서부의 도시들은 평평한 대지 위에 지어진 경우가 많아 이렇게 곧게 뻗은 길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바둑판 형태라 찾기도 쉽고, 길도 덜 막힌다.
5. 철저한 불법 주차 단속
도로든, 집 앞이든, 상가 옆이든... 어디나 주차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 명확하게 표시해 놨고, 철저히 불법 주차 단속을 한다. 처음에 실수로 주차를 잘못 한 적이 있었는데, 어김없이 $45 티켓을 받곤 했다.
또 한가지 감동은 모든 보도 블럭 가에 페인트 색으로 주차 가능 여부를 표시해 놓았다는 것이다.
빨간색: 주차 금지
파란색: 장애인 전용
흰색: 짐 싣고 내릴 때만 주차 가능
노란색: 5분 주차
무색: 주차 가능
이런 식으로 구별을 해 놓았기 때문에, 주차할 때 그 색깔만 보면 주차를 해도 되는지 안되는 지를 알 수 있다. 특히 차량이 우회전하는 모서리엔 항상 빨간 색으로 칠해 놓았기 때문에 우회전 하다가 거기 주차된 차 때문에 불편을 겪는 일이 없다.
6. 택시... 노
뉴욕이야 다르겠지만, 적어도 이 곳에는 택시들이 손님을 마냥 기다리며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없다. 갑자기 택시가 필요할 때 전화를 해야 한다는 불편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난 이 방식이 훨씬 좋은 것 같다. 덕분에 도로가 너무나 쾌적하다.d
댓글 1개:
전 초보운전인데 길가에 길가에 불법 주차 차들 서있는거 피해 가는거랑
깜빡이 안키고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택시들 너무 무서워요~~
댓글 쓰기